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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3D Max

Layer Explorer

by 섭종 2022. 6. 7.

 

 

Q. Layer Explorer가 무엇인가?

A. 레이어 및 관련 오브젝트와 특성을 표시하는 Scene Explorer Mode이다.

Layer 생성, 삭제, 중첩, Layer 간 오브젝트 이동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Layer와 이에 연결된 오브젝트에 대한 설정을 보고 편집할 수 있다.

 

 

Q. 중요한 기능인가?

A. 레이어를 통해서 오브젝트들을 관리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적은 수의 오브젝트만 있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게임 애니메이션의 경우,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한 리깅작업부터 많은 오브젝트를 생성하게 된다.

각 오브젝트는 쓰임도 다르고 게임엔진에 직접적으로 Export되는 것과 아닌 것이 나뉜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어를 통해 오브젝트를 정리해주어서 작업 파일이 공유되는데 있어서 문제가 일어나지 않게 한다.

 

 

Q. Layer Explorer는 어디에 있는가?

A. Main Toolbar에 있는 Toggle Layer Explorer를 클릭하여 Layer Explorer를 켜고 끌 수 있다.

단축키를 등록해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Q. Layer Explorer에서 중요한 기능들은 무엇인가?

A. 아무래도 레이어에 관한 기능들이 제일 중요하다.

레이어에 관한 기능들은 상단 Toolbar에 있다.

 

 

Q. 자물쇠 아이콘은 무엇인가?

A. 선택한 Layer나 오브젝트의 이름 수정과 설정 변경을 불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단순하게 이름이 변경되는 것을 막는 용도이다.

 

 

Q. 다음으로 플러스가 있는 아이콘은 무엇인가?

A. 새로운 Layer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새롭게 생성된 레이어는 활성레이어가 된다.

 

 

Q. 활성 레이어란?

A. 활성 레이어는 Active Layer라고 한다.

Layer는 '투명한 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Active Layer는 '그림이 그려지는 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여러개의 종이 중에서 그림이 그려지는 종이를 선택하고, 그렇게 선택한 종이가 Active Layer가 되는 것이다.

 

 

Q. Active Layer가 무엇인지 어떻게 아는가?

A. Active Layer는 레이어 목록 창에서 (사람)눈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레이어 아이콘이 초록색으로 되어 있다.

 

Q. '0 (default)'를보면 레이어 아이콘이 검정색이다.

A. 'Layer001'을 새롭게 생성하여 'Layer001'이 Active Layer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Active Layer였던 0 (default)는 더이상 Active Layer가 아니게 되고, 레이어 아이콘이 검정색으로 된 것이다.

 

 

Q. 왼쪽에서 세번째에 있는 버튼은 어떤 것인가?

A. 선택한 Layer나 오브젝트를 활성 Layer로 옮기는 기능이다.

 

 

Q. 가운데 위치한 아이콘은 무엇인가?

A. 활성화하고 Layer을 선택하면 해당 Layer에 포함된 오브젝트들도 다같이 선택되는 기능이다.

 

 

Q. (오른쪽에서 세번째) 위에만 초록색으로 칠해진 레이어 아이콘은 무엇인가?

A. 선택한 레이어를 Active Layer로 바꾸어 주는 기능이다.

하지만 레이어 목록 창에서 Active Layer가 아닌 레이어 아이콘을 클릭하면 Active Layer로 바뀌므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Q. (오른쪽에서 두번째) 사람 눈 모양 아이콘은 무엇인가?

A. 모든 Layer 및 오브젝트를 활성화/비활성화 시키는 기능이다.

개별이 아닌 전체를 제어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Layer만 보고 싶을 때 Hide All Layer로 전체를 안 보이게 한 후 원하는 Layer만 켜주면 된다.

 

 

Q. 가장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은 무엇인가?

A. 모든 레이어 및 오브젝트를 (Freeze/Unfreeze)고정/고정해제 시키는 기능이다.

여기서 말하는 고정은 오브젝트가 선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Q. 레이어 목록창에 있는 기능들에 대해 설명 부탁한다.

A. 레이어 목록창에 있는 기능으로는 Frozen, Renderable, Display as Box가 있다.

Frozen은 위에서 얘기했던 (Freeze/Unfreeze)고정/고정해제 기능이다.

Renderable은 렌더링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렌더링을 안 할 경우, Viewport에서 변화는 없지만 렌더링을 했을 때 결과물에는 보이지 않는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Layer를 Renderable 설정을 건드려도 Layer에 포한된 오브젝트에 영향이 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Display as Box는 오브젝트를 박스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원래 Display Panel > Display Properties 또는 Object Properties...에 들어가서 활성화/비활성화 시켜줘야 한다.

하지만 이 기능도 Renderable 처럼 Layer를 Display as Box 해도 Layer에 포한된 오브젝트에 영향이 가지 않는다.

 

 

Q. Layer Explorer를 꼭 사용해야 하는가?

A.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오브젝트의 관리는 필수적이고, 오브젝트 관리에 있어서 Layer Explorer만큼 편한게 없다고 생각한다.

오브젝트 이름들도 적절하게 변경해주고, 레이어로 쓰임에 따라 분류해주는 것이 협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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