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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3D Max

오브젝트 명명법

by 섭종 2022. 6. 8.

 

 

Q. 명명법이란 무엇인가?

A. 명명법장면에 사용된 각 오브젝트들의 이름을 정해줄 때의 규칙을 얘기한다.

3ds Max에서 쓰이는 명명법은 'Camel Case' 와 'Snake Case' 로 구분된다.

 

Q. 명명법을 굳이 사용할 필요가 있는가?

A. Export가 된 오브젝트는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작성하여 실질적으로 움직이고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모든 오브젝트가 반드시 Export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명명법이 같다면 Export 되는 오브젝트와 Export 되지 않는 오브젝트를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명명법을 사용하는 것이고, 이름을 통해 빠르게 오브젝트의 Export 여부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Q. Camel Case는 무엇인가?​

A. 3ds Max의 기본 명명법이다.

[Name Space]:[Base] [Type] [Side] [FrontBack] [RealName] [Index] 이 기본 형태이다.

Camel Case에서 각각의 이름 부속을 구분해주는 구분자 역할을 하는 것은 ' 공백(띄어쓰기) ' 이다.

 

 

Q. Camel Case는 언제 쓰이는가?

A. Export 되지 않는 오브젝트들의 이름을 지정할 때 쓰인다.

Export가 되지 않는 오브젝트는 Biped, Controller, Rigging Bone과 같은 것들이 있다.

 

 

Q. Camel Case에서 각 부분들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 Name Space는 캐릭터의 이름을 적는다.

Base는 오브젝트 종류를 적는다.

Type은 오브젝트의 역할을 적는다. 

Side는 오브젝트가 왼쪽 것인지 오른쪽 것인지를 적는다.

FrontBack도 Side와 비슷하게 오브젝트가 앞의 것인지 뒤의 것인지를 적는다.

RealName은 오브젝트의 이름을 적는다.

Index는 오브젝트의 이름이 겹치게 될 경우, 구분을 위한 숫자를 적는다.

 

 

Q. 모든 부분을 다 적어야 하는가?

A. 굳이 다 적을 필요는 없다.

필요없는 부분은 적지 않아도 된다.

Name Space 부분은 한 파일의 다수의 캐릭터가 있을 경우만 적어주면 된다.

Side나 FrontBack 같은 경우는 오브젝트가 어떤 쓰임이냐에 따라 적어줄 필요가 없을 때가 있다.

또한 Index도 RealName이 겹치는 오브젝트가 없다면 굳이 써줄 필요가 없다.

 

 

Q. Base와 Type 부분을 어떻게 적어야할지 모르겠다. 예를 들자면?

A. 정해진 것은 없지만, 프로젝트별로 정해두는 것이 좋다.

프로젝트별로 정해진 것이 없다면, 다른 사람이 봐도 쉽게 이해가 되도록 정한다.

Base 부분을 예를 들자면, b는 스키닝 본이고 Ctrl은 컨트롤러이며 Bip는 바이패드라고 정한다.

Type 부분을 예를 들자면, Dum는 더미이고 Rot는 로케이션 타겟이며 Pos는 포지션 타겟이라고 정한다.

이렇게 정하고 나면 각 오브젝트에 알맞게 적어 넣어주면 된다.​

예시 : Bip R Toe01

 

 

Q. Snake Case는 무엇인가?​

A. 프로그래머들이 주로 사용하는 명명법이다.

[Name Space]:[Base]_[Type]_[Side]_[FrontBack]_[RealName]_[Index] 이 기본형태이다.

Snake Case에서 각각의 이름 부속을 구분해주는 구분자 역할을 하는 것은 '_(언더바)' 이다.

 

 

Q. Snake Case는 언제 쓰이는가?

A. Export 되는 오브젝트의 이름을 지정할 때 쓰인다.

Export 되는 오브젝트로는 Skinning Bone이 있다.

 

 

Q. Snake Case와 Camel Cas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A. 차이점은 각각의 이름 부속을 구분해주는 구분자 역할 뿐이다.

 

 

Q. 왜 Export되는 오브젝트에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명명법을 사용하는가?

A. 게임의 경우, 대부분의 Export되는 오브젝트들은 게임엔진으로 Export가 될 것이다.

그리고 게임엔진으로 Export가 되고 나면 해당 애니메이션을 건들이는 것은 프로그래머들이다.

키보드나 터치의 입력을 받아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머들이 작업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프로그래머들이 작업하기 편하도록 프로그래머들이 주로 사용하는 명명법을 따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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